본문 바로가기 >

알림·소식

보도자료

알림소식 보도자료 상세보기 화면 표이며, 제목,등록일,작성자,조회수,첨부파일,내용의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제목 화성도시공사,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나선다 등록일 2025-04-28
작성자 한수정 조회수 142
첨부파일
화성도시공사, 현대자동차와 손잡고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나선다

 - 유니버설디자인 기반 셔클 교통약자 이동서비스실증 돌입 -
‘셔클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이용 사진‘셔클 교통약자 이동서비스’ 이용 사진



화성도시공사(사장 한병홍, 이하 HU공사)와 현대자동차(대표이사 무뇨스 바르셀로 호세 안토니오)는 오는 41()부터 829()까지 약 5개월간, 동탄1신도시(동탄1~3)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친환경 자동차 실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은 교통약자를 위한 특수 개조 차량 2대를 수요응답형 교통(DRT) 플랫폼 셔클과 연계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이용자가 필요 시 셔클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하면 지정된 위치로 차량이 도착해 목적지까지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기존 특별교통수단은 휠체어 이용자가 차량의 후면 테일게이트로 승차하고 3열에 위치해 동승자와 분리되어 있었으나, 현대차는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해 2열 측면 도어로 자연스럽게 승차 휠체어 고정 장치 및 전용 안전벨트 가변형 시트 저상 플랫폼 등을 갖춘 차량을 개발했다.

특히, 차량 전면 및 전·후석 디스플레이 고대비 화면 전환 기능 운전자와 실시간 메시지 송수신 기능 등을 도입해 청각 및 시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정보 접근성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중증장애인 등록이 된 내국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12회까지 무료 탑승할 수 있다. , 최초 1회는 셔클앱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를 완료해야 하며, 이후부터는 앱을 통해 손쉽게 차량 호출이 가능하다.


알림소식 보도자료 상세보기 화면 표의 이전글/다음글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이전글 화성도시공사, 외부고객만족도 역대 최고점 '95.4점' 달성 2025-04-28
다음글 화성도시공사, ESG 경영 확산 위한 공공기관 협력 플랫폼 가동 2025-04-28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