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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백산추모공원 화장장 민원건의
접수번호 H3696 처리상태 완료
담당부서 추모공원시설팀 담당자 김일한
민원유형 건의민원 등록일 2022-06-03 19:08:59
민원 내용 2022년 6월 2일 화장장을 이용한 유가족입니다
먼저 제 민원이 접수번호 H3194과 같다는걸 확인하고도 건의드립니다.
고인을 화구에 모실때 차가운 철문이 닫히기전에
더이상 볼수없다라는 사전 고지없이 화구에 모시러 들어가면서 철문이 닫혔습니다.
그리고 수골실 또한 창문을 통해 고인명과 접수시 확인했던 내용만 확인 후 유골함을 가져간 후
창문을 닫고 유골을 담아주었습니다. 다른 민원에 대한 답변은 이러했습니다.

화장로 입로 과장 및 유골함 수골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장사시설은 현재 인천가족공원 등 시설이 오래 된 화장장에서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전국적으로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처럼 운영하는 장사시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약 귀하께서 요청하신 사항이 반영되기 위해서는 화장장 시설물 구조 변경과 화장관리원 근로에 대한 개인정보 등 법적인 문제 등이 해결되어야 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임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화장시설에서 볼 수 있는 방식이라고 하셨는데 장례문화는 오래된 문화를 계승해온 방법입니다,
그러한 사실을 무시한채 단지 새로운 방법이라고 말씀하시며 고인을 화구에 모시는 것 조차 못본다는것은 이해할수없었습니다.
그리고 백번 양보하여 화구에 모시는걸 보지못한다면 모시기전에 화구에 모시기위해 이동시 철문이 닫히고난 이후에는 더이상 인사를 나눌수 없다는 사실을 유가족에게 미리 고지하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두번째로 수골실에서는 창문을 닫고 유골을 모시는걸 화장관리원 근로에 대한 개인정보 등 법적인 문제 등이 해결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답변하시는 것 같은데 화장관리원의 개인정보 등에 관한 이유로 유가족이 우리 부모가 맞는지 제대로 확인도 못하게 하는것은 유가족을 대하는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화장장은 직원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인과 유가족을 위한 자리인 만큼 조금 더 경각심을 가지고 지금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답변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처리 결과 안녕하십니까? 화성 함백산추모공원 이용 문의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먼저 저희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은 엄숙하고 경건한 추모환경 조성을 통하여 이용객에게 최고의 장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저희 화장장은 화장 및 수골 작업 특성상 다량의 소음과 열기, 분진 등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환경입니다. 특히 유골은 유가족 인도 전 수습하는 과정에서 인공 관절 및 치아보철물 등의 분류, 분골 등의 작업이 동반되어야 하며,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기 불편해하는 대다수의 유가족 입장을 반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부득이 모든 과정을 공개하고 있지 않음을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화장 안내/접수시부터 수골, 봉안까지의 전 과정은 직원들이 고인의 인적사항을 자동화/전산화된 시스템을 통해 단계별 확인하는 방식이므로 민원인께서 우려하시는 유골 뒤바뀜 등의 문제를 사전 예방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화장 절차에 따라 운구 담당 직원이 고인을 화장장 입구에서 고별실까지 모시며, 화장 시작 전 고인과의 마지막 작별인사 안내 및 화로 입로 과정을 지켜보실 수 없음을 유가족들에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기적인 직무교육을 통해 고인을 떠나보내는 유가족 여러분께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의정보화성도시공사 온라인민원 문의 고객지원센터   1577-1488(031-8012-7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