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소개

화성도시공사 공사소개 입니다.

2018년 신년사

2018년(戊戌年)은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수익성과 공익성이 조화를 이루는 한 해가 되도록 할 것
화성도시공사 가족 여러분!!

'황금개띠'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한해 우리 공사의 성과를 되돌아보면, 주요 추진사업인 전곡산업단지 분양실적은 수요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 '17년도 분양 목표인 누적 분양률 71%를 5% 가까이 초과 달성하였으며,

이러한 분양실적 및 경영개선 노력 등을 바탕으로 3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루었고 금융부채 800억 원 중 700억 원을 상환하여 부채비율을 60% 대 까지 낮추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이자비용 절감 및 경영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행안부 경영평가"나"등급 및 화성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 "A"등급 이라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지방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2년 연속 기초 특정공사 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 지원사업인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을 2년 연속 수행하여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경기도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 등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상생의 노사문화 관계를 구축하는 등 공사의 대외 신인도를 더욱 향상하였습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저는 2018년 무술년 새해를 시작하면서 안정적인 경영상태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을 발굴‥추진하여 공사의 수익성을 제고하는 한편, 공익성을 강화하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추진하여 수익성과 공익성이 조화를 이루는 한 해가 될 수 있도, 이를 위해 여섯 가지 사항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첫째,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을 적극 발굴·추진하여 공사의 경영 성과를 제고해 나갑시다.

2018년에는 전곡산업단지 누적 분양률 목표인 96.2%를 초과 분양하여 실질적으로 분양을 마무리 하는 한편, 동탄2지구 주차장용지 개발사업 및 아산국가산업단지(유보지) 조성사업 등 수익성 있는 신규 사업을 추진하여 공사의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을 증대시키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균형 발전을 이루어 화성시를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나갑시다.

둘째,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관리로 이용객 만족도를 제고해 나갑시다.

시민의 여가생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이에 맞춰 다양한 이용객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이용객에 대한 차별화된 수탁 시설물 운영관리 체계가 필요합니다. 2018년에는 우정체육센터, 동탄체육센터, 오토캠핑장 등 시민의 문화 및 레저 활동 증진을 위한 시설물을 순차적으로 수탁 운영할 예정으로 철저한 사전준비와 빈틈없는 관리 운영을 통해 시민이 시설을 믿고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갑시다.

셋째, 역량중심의 인사 및 조직체계를 구축해 나갑시다.

공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능력 있는 인재를 채용하고 육성하는 인사·조직시스템이 필요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권장정책인 블라인드 채용 및 직무중심(NCS) 채용방식을 적극 도입·운영하고 직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상시학습제도 운영 등 직급별·직렬별 전문 교육훈련을 더욱 강화해 나갑시다.

넷째, 고객만족(CS) 경영을 더욱 활성화해 나갑시다.

우리공사는 작년에 행안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88.99점을 획득하여 고객만족도는 우수한 수준에 도달해 있으나 이에 만족하지 말고 지방공기업 최상위 수준인 90점 이상을 목표로 고객만족 경영을 추진해 나갑시다. 고객만족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내·외부 고객에 대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고객만족 경영에 접목함으로써 고객가치를 증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기대 이상으로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시다.

다섯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을 고도화해 나갑시다.

지금까지 우리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종합적인 컨트럴 타워가 없이 각 사업장별 또는 노동조합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어온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CSR 활동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단편적으로 실시되어 사회공헌활동 수준이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습니다.
2018년에는 이런 한계를 벗어나 전략적 사회적책임 경영, 나아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대학생 주거지원 사업인 청년큐브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특성화된 지원과 체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사로 만들어 갑시다.

여섯째, 청렴윤리 경영 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우리공사는 지금까지 부정부패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례가 없는 청렴한 공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단 한건의 부정부패나 비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렴 윤리경영 확산을 위한 시민감사관 제도 운영 등 반부패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청렴 토크쇼 개최 및 청렴의 날 운영을 통해 청렴윤리 활동을 활성화 나가며, 궁극적으로는 부패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한 공사로 만들어 갑시다.

사랑하는 화성도시공사 임직원 여러분!!

“화성시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에 기여”라는 우리의 사명처럼 항상 마음속에 "민이 행복한 Beautiful 화성"을 위해 공사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배려하는 조직, 창의적인 조직, 청렴한 조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무술년 새해, 임직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기를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8. 1. 2. 
화성도시공사 사장 강 팔 문